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이 국민들의 안전 의식을 높이고, 해양 안전 정책에 대한 제안을 반영하기 위해 2025년 해양안전 콘텐츠 공모전을 개최한다. 올해 공모전은 특히 AI 기술을 활용한 창작물도 허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더욱 확대한다.
공모전은 8월 25일부터 10월 23일까지 진행되며, 해양 안전을 실천하고 홍보하기 위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정책에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해양수산부, 해양경찰청, 해양안전실천본부*가 주최하며, 2013년부터 매년 진행되어 온 이번 공모전을 통해 국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안전한 바다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 대상은 크게 4가지 분야로 구성된다. 첫째, 그림(초등학생 이하) 분야는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안전 메시지를 담은 작품을 공모한다. 둘째, 정책 아이디어 분야는 해양 안전과 관련된 새로운 정책 제안을 발굴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셋째, AI 생성 디자인물 분야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하여 제작된 독창적인 디자인 작품을 공모하며, 넷째, AI 생성 숏폼 영상 분야는 짧은 영상 콘텐츠를 통해 해양 안전을 홍보하는 작품을 공모한다. 특히 올해는 AI 기술을 활용한 창작물을 공모 분야에 포함시켜, 더욱 다양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발굴을 유도한다.
분야별 대상(4명)에는 해양수산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 원(AI 생성 디자인물은 100만 원)이 수여된다. 최우수상(4명)에는 해양경찰청장상과 상금 100만 원(AI 생성 디자인물은 50만 원)이 수여된다. 우수상 9명, 장려상 14명 등 총 31명에 대해서도 상장과 소정의 상금이 주어진다. 수상작들은 앞으로 해양안전 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 및 교육, 각종 안전 캠페인에 활용될 예정이며, 해양안전체험관 등 해양 안전 관련 각종 시설에도 전시되어 국민들에게 안전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다.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 관계자는 “국민께서 주시는 소중한 제안을 정책에 반영해 안전한 바다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하며,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해양안전공모전 누리집(www.해양안전공모전.com)을 통해 작품을 접수하면 되며, 국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더욱 안전한 해양 환경을 만들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