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사장 박창훈)의 빅데이터연구소는 2025년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을 충족시키는 소비 트렌드 중 가장 핵심적인 개념으로 ‘미코노미(Me+Economy)’를 주목하고 관련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미코노미’는 ‘나’라는 개인의 욕구와 취향을 중심으로 소비를 결정하는 개인주의적, 자기중심적 소비 문화를 의미하며, 2025년 이후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2024년 8월 31일 발표된 보도자료에 따르면, 이 연구소는 2025년 이후 개인의 취향과 가치를 충족시키기 위한 고가 서비스 소비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2025년 이후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변화를 예측하기 위해 100만 명 이상의 고객 데이터를 심층 분석했다. 분석 결과, 30대에서 50대 사이의 소비자들이 개인의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프리미엄 서비스 및 상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숙박, 여행, 문화생활, 패션, 뷰티,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개인의 개성을 드러낼 수 있는 고가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미코노미’ 트렌드에 대한 심층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단순히 가격만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취향과 가치관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택하는 경향이 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즉,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고, 자아를 실현하는 데 사용되는 소비 지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또한, 신한카드는 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을 고려한 맞춤형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에게 최적의 소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신한카드는 ‘미코노미’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 데이터 기반의 심층적인 분석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혁신적인 상품 및 서비스를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한카드는 특히, 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커스터마이징 서비스, 멤버십 프로그램, 스파, 고급 레스토랑, 프라이빗 이벤트를 제공하는 등 ‘미코노미’ 트렌드에 발맞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또한, ‘미코노미’ 트렌드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분석을 통해,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발굴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을 통해, 미래 소비 트렌드를 예측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데 힘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