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촉발한 기술 및 산업의 급격한 변화는 이미 세계 경제의 판도를 바꾸고 있으며, ‘1등만이 살아남는’ 승자 독식의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거시적 흐름 속에서 한국 경제가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결정적인 5년, 이른바 ‘골든타임’을 맞아 정부가 AI 대전환 선도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추진과 함께 현장과의 긴밀한 소통에 나섰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12일, 구윤철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기도 의왕시 현대차그룹 로보틱스랩에서 AI 로봇·자동차 분야의 대표 기업, 관계 부처 및 유관 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AI 대전환 릴레이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며 이러한 의지를 분명히 했다.
이번 간담회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로봇과 자동차 산업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하고, 우리 기업이 세계 시장에서 ‘세계 1등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도록 정부의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하여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하겠다는 구체적인 약속의 자리였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현재가 한국 경제의 도약을 위한 중요한 시점이라는 데 깊이 공감했으며, 특히 휴머노이드 로봇과 자율주행차와 같은 피지컬 AI 분야는 제조업 기반과 ICT 인프라 강점을 가진 우리나라가 선도할 수 있는 미래 유망 신산업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하지만 이러한 유망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적이다. 참석자들은 중국과의 경쟁 심화, 높은 개발 비용, 실증 인프라 부족, 데이터 활용의 어려움 등 현장에서 겪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제기하며, 정부의 R&D 및 실증 지원 확대, 공공 구매를 통한 수요 창출, 그리고 과감한 규제 개선 등을 건의했다. 이에 정부는 2030년까지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 3대 강국 진입을 목표로 2026년까지 피지컬 AI 원천기술 개발에 150억 원, 범용 휴머노이드 기술 개발에 300억 원을 지원하는 등 R&D 투자를 확대하고, 2025년부터 2029년까지 휴머노이드 개발·실증지원센터 구축에 100억 원을 투입하여 실증 인프라를 확충할 계획이다. 더불어 산업 현장 내 로봇의 자유로운 이동을 위한 안전 인증 기준 마련도 추진될 예정이다.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도 2027년 무인 완전자율주행차(Lv.4) 상용화를 목표로, 자율주행 개발 목적의 데이터 활용 제도 개선과 안전 조치를 전제로 교통 약자 보호 구역 내 자율주행 허용 등 과감한 규제 완화 조치가 시행될 전망이다. 또한, 자율주행 특화 AI 반도체 개발에 580억 원을 투입하고, 실생활 공간 내 자율주행 기반 공공 서비스 실증을 추진하며, Lv.4 자율주행 대중교통 서비스도 최초로 도입하는 등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했다. 정부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자율주행 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연내 마련하여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AI 로봇·자동차 분야 간담회를 시작으로 정부는 AI 대전환 선도 프로젝트별 현장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한 분야별 세부 지원 방안을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이는 단순한 기술 개발 지원을 넘어, AI 시대를 선도하는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기 위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발걸음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