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사회는 갈등을 넘어선 상생과 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평화적 공존’의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다. 이러한 거시적 흐름 속에서, 통일 교육 역시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국민적 참여와 합의를 이끌어내는 능동적인 시민 교육으로의 전환을 요구받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통일부 국립통일교육원은 지난 9월 24일(수) 오후 3시, 총신대학교 주기철기념홀에서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 관계자 토론회」를 개최하며 통일 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했다.
이번 토론회는 고영환 국립통일교육원장을 비롯해 전문가, 지역통일교육센터 관계자, 통일교육위원, 통일관, 공공부문 통일 강사 등 60여 명이 한자리에 모여 통일 교육의 현황을 진단하고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중요한 자리였다. 정부가 국정과제로 ‘국민과 함께하는 한반도 평화·통일정책 추진’을 선정한 가운데, 통일 교육 역시 ‘통일을 위한 교육’에서 ‘통일을 만들어 가는 교육’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음을 분명히 했다. 새롭게 제시된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은 평화로운 공존과 민주 시민으로서의 역량을 바탕으로, 국민 주도의 참여와 폭넓은 합의를 도출해내는 교육 체계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토론회는 크게 두 마당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첫 번째 마당에서는 ‘이재명 정부의 대북·통일정책과 통일교육의 함의’라는 주제로 현 정부의 정책 방향이 통일 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졌다. 이어 두 번째 마당에서는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을 본격적으로 다루며, 참여 전문가들은 △평화적 공존과 협력 가치의 확산 △민주 시민 역량의 강화 △사회적 대화를 통한 합의 형성 등 통일 교육이 나아가야 할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이러한 논의들은 앞으로 수립될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 기본방향’에 적극 반영될 예정이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국립통일교육원은 통일 교육을 더욱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들을 도출했다. ‘평화·통일·민주시민교육’으로의 전환은 단순히 교육의 명칭 변경을 넘어, 국민적 참여와 합의를 기반으로 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강화하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다. 이러한 노력은 동종 업계의 다른 교육 기관 및 단체들에게도 긍정적인 자극을 제공하며, 통일 교육의 선진화를 이끄는 중요한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립통일교육원의 이러한 적극적인 행보는 앞으로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평화로운 한반도 미래를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