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ESG 경영이 산업계 전반의 핵심 화두로 자리 잡으면서, 자원 순환과 환경 보호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거시적 흐름 속에서 수도권매립지 문제를 둘러싼 논의는 단순한 폐기물 처리 문제를 넘어, 지역사회와의 상생, 그리고 미래 에너지 활용이라는 복합적인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최근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 협의체>가 발표한 대체 매립지 4차 공모 결과와 관련하여, 정치권과 시민사회, 그리고 지방자치단체 간의 복잡한 입장 조율 과정은 ESG 경영의 실천적 의미를 되새기게 한다.

<수도권매립지정책 4자 협의체>는 지난 10월 10일 마감된 대체 매립지 4차 공모 결과, 민간 2곳이 응모했다고 밝혔다. 이는 공모 조건 완화 등 협의체가 보여준 노력이 반영된 결과로, 시민의 알 권리 보장과 함께 후속 절차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러나 응모 지역의 공모 조건 적합성 확인, 관할 지자체와의 입지 동의 설득 등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이러한 과정에서 정치권이 국정감사 등을 통해 ‘응모 지역 공개’를 강요하며 정쟁과 지역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는, 문제 해결을 위한 건설적인 논의를 저해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는 자칫 ESG 경영의 근간이 되는 이해관계자 소통 및 협력이라는 가치와도 배치될 수 있다.

더욱이, 수도권매립지 활용 방안을 둘러싼 논의는 ‘ESG 경영’의 또 다른 측면인 미래 에너지 전환과도 깊은 연관성을 맺고 있다. 일부에서는 수도권매립지 제2 매립장의 태양광 발전 추진 가능성이 제기되었으나, 지역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혔다. 모경종 의원실은 지역 주민이 원하는 주민 친화 공간 조성을 강조하며 태양광 발전 추진에 선을 그었고, 이재명 대통령에게 대통령 주재 타운홀 미팅 개최를 요청한 바 있다. 이는 지역 주민의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정책 결정 과정에 반영하는 포용적 거버넌스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또한, 이러한 논의는 2026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라는 환경 규제 강화 움직임과 맞물려, 대체 매립지 확보와 더불어 폐기물 에너지화 및 재생에너지 확대라는 ‘순환경제’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시킨다.

결론적으로, 수도권매립지 현안은 단순히 폐기물 처리 시설의 문제를 넘어, 우리 사회가 추구해야 할 ESG 경영의 가치와 맞닿아 있다. 이해관계자 간의 투명하고 건설적인 소통, 지역사회와의 상생, 그리고 친환경 에너지 전환이라는 거시적 트렌드 속에서 이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지 주목해야 한다. 특히 ‘대통령실 전담기구’ 설치와 ‘대체 매립지 유치지역 특별법’ 제정 등은 이러한 논의를 체계화하고 실질적인 이행력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동종 업계의 다른 기업들에게도 ESG 경영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 이슈를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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