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 경영이 기업의 핵심 가치로 부상하면서,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역시 보다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 속에서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기업의 수출 경쟁력 강화와 성과 확산을 위해 2026년 수출컨소시엄 사업에 참여할 주관단체 모집을 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는 급변하는 대외 환경 속에서 중소기업이 해외 진출의 돌파구를 마련하고 지속적인 수출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다.

수출컨소시엄사업은 업종별 협회 및 단체 등이 10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하면, 정부가 해외 현지에서 개최되는 전시회나 수출상담회 참가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모집은 2026년 사업을 겨냥하며, 선정된 주관단체는 국내에서의 현지 시장조사 등 사전 준비부터 해외 파견, 바이어 초청까지 3단계에 걸친 해외시장 개척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올해는 80개 컨소시엄에 1300여 개 중소기업이 참여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최근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와의 협력을 통해 중소기업의 중동 진출 프로그램도 성공적으로 운영한 바 있다.

이번 2026년도 주관단체 모집에서는 참여 기업의 성과 제고를 위해 지원 절차와 방식에 변화를 주었다. 먼저, ‘유망수출컨소시엄’으로 선정될 경우 추가 선발 절차 없이 3년 연속 지원대상으로 확정된다. 이는 주관단체가 충분한 사전 준비 기간을 확보하고 전문성을 높여 중소기업의 실질적인 참여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이다. 또한, 단년도 지원 대상인 ‘일반수출컨소시엄’의 경우에도 2027년 1분기에 열리는 전시회 참여를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 시기를 확대했다. 이는 일부 전시회가 연초에 개최되는 점을 고려하여 중소기업의 참여 수요에 적극적으로 부응하려는 조치다.

정부는 K-뷰티, 패션 등 한류 확산에 따른 주요 소비재 분야와 테크서비스 등 신기술 분야로의 지원을 강화하며, 중소기업 수출 주력 시장 확대와 더불어 신흥시장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순배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수출컨소시엄은 불확실한 대외 환경에서 해외진출 공략에 직접적인 돌파구가 될 것”이라며, “우리 중소기업이 수출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주관단체 신청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수출컨소시엄 주관단체 모집은 오는 24일까지 진행되며, 사업 공고 및 신청 방법은 중소기업해외전시포털 누리집(https://www.smes.go.kr/sme-expo)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사업은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역량을 한층 강화하고 ESG 경영 트렌드 속에서 지속가능한 수출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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