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발생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행정 서비스에 대한 국민적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정부는 ESG 경영의 핵심 가치인 ‘지속가능한 시스템 구축’과 ‘사회적 책임 이행’을 목표로 신속한 복구와 대체 서비스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단순히 개별 시스템의 장애를 넘어, 국가 정보 인프라의 안정적인 운영과 국민 생활의 불편 최소화라는 더 큰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행정안전부는 2일 윤호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장(행안부 장관) 주재로 중대본 회의를 열어 화재로 인한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복구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오전 6시 기준으로 총 110개 시스템 복구가 완료되어 서비스가 재개되었으며, 이는 재난 상황에서도 핵심적인 행정 기능을 유지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보여준다. 특히, 긴 추석 연휴를 앞두고 국민 안전과 재난 관리에 필수적인 119안전신고 서비스와 국가의 중요 기록물을 제공하는 국가기록포털의 조속한 복구는 주목할 만하다.
이번 복구 과정에서 정부는 민간 전문가와 연구기관 인력을 현장에 투입하고 예비비를 지원하는 등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하여 복구 속도를 극대화하는 전략을 구사했다. 이는 민관 협력을 통한 위기 대응 능력 강화라는 ESG 경영의 실천적 측면을 보여준다. 또한, 시스템 중단으로 인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민신문고 서비스 장애 시 과거 사용했던 시·군·구 새올시스템 온라인 상담 창구를 복원하는 등 가능한 대체 수단을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대통령실 AI 미래기획 수석의 현장 방문 등 고위급의 신속한 관심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 전문 연구기관의 참여는 안정성과 재발 방지를 고려한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대한 의지를 반영한다.
행정안전부는 복구된 시스템과 주요 서비스 현황을 네이버, 카카오 등을 통해 수시로 갱신하여 국민들에게 안내하고 있으며, 범정부 차원에서 수수료 감면 지원 현황을 점검하고 관계기관 의견을 수렴하는 등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윤호중 장관은 국가 행정정보시스템의 신속한 복구에 최우선 순위를 두는 한편, 향후 국가 정보관리시스템을 근본적으로 재설계하여 정보 인프라의 회복탄력성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미래 행정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제고하겠다는 전망을 제시하며, 유사한 재난 발생 시에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