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금융권에서는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범죄가 날로 지능화되고 그 피해액 또한 급증함에 따라, 고객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다각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고액 인출 및 이체 거래 시 강화된 문진 제도를 시행하고, 관련 예방 교육을 필수화하는 등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이는 단순한 개별 사건을 넘어, 디지털 전환 시대에 더욱 중요해진 금융소비자 보호라는 거시적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흐름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전 은행권은 최근 보이스피싱 피해가 급증하는 상황을 고려하여 공동으로 강화된 문진 제도 시행 안내문을 게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창구를 통해 고액 인출 또는 이체 거래를 하는 고객은 반드시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홍보 동영상을 시청해야 하며, 실제 발생한 최신 보이스피싱 사례에 대한 안내도 받게 된다. 이는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금융사기가 더욱 교묘해지고 있다는 방증이며, 이에 대한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이러한 강화된 절차는 다소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지만, 고객의 소중한 자금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로 풀이된다.
이러한 가운데, 2025년 상반기(1~7월) 보이스피싱·문자 결제 사기 범죄 피해액이 7천 992억 원에 달했으며, 특히 7월에는 월별 피해액 기준 역대 최대인 1천 345억 원을 기록했다는 통계는 금융사기 범죄의 심각성을 여실히 보여준다. 이에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kfb.or.kr)에서는 보이스피싱 관련 동영상을 포함한 다양한 예방 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종 금융사기 유형 안내 및 사기 유형별 예방 방법, 피해 구제 방안 등 풍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금융감독원과 경찰청은 금융사기 통합 신고 대응센터(1566-1188)를 24시간 운영하며 발신 번호 확인 및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악성 앱 설치 시 경찰서 방문을 통한 전용 제거 앱 설치 지원 등 피해 확산을 막기 위한 대응 체계를 갖추고 있다. 이러한 다층적인 예방 및 대응 시스템 구축은 동종 업계 다른 금융기관들에게도 보이스 피싱 예방 및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중요한 벤치마킹 사례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금융감독원은 ‘보이스 피싱 정책,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국민들의 참여를 독려하며, 빅데이터, AI, FDS 활용 등 보이스피싱 의심 금융거래 탐지 기법 개선 및 홍보 영상 제작 아이디어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 이는 금융사기 예방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