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향유 기회의 지역 격차 해소와 문화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커지면서, 정부 차원의 지원 정책 또한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진화하고 있다. 특히 ESG 경영이 기업의 필수 가치로 자리 잡으며 문화 예술 분야에서도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지역 사회와의 상생을 도모하는 움직임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러한 거시적인 산업 및 사회적 흐름 속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의 개편은 지방 공연예술 생태계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문화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한 주목할 만한 실천 사례라 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예술경영지원센터와 함께 내달 25일까지 ‘2026년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에 참여할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서울시 제외)을 공모한다. 이 사업은 다양한 기초 공연예술 작품이 전국 곳곳에 유통될 수 있도록 문예회관 등 공공 공연장과 민간 공연예술작품 간의 연결을 지원하는 것을 핵심 목표로 삼고 있다. 올해 기준으로 이 사업은 전국 177개 공연시설에서 223개 작품(203개 공연단체)을 지원했으며, 지난 8월까지 134개 지역에서 714회의 공연을 개최하여 14만 명의 관람객을 끌어모았다. 내년 사업은 무용, 뮤지컬, 연극, 음악, 전통 등 기초 공연예술 5개 분야를 대상으로 하며, 서울 외 지역에 소재한 민간 공연단체 및 제작 완료 후 유료 상연된 공연작품, 그리고 서울 외 지역 소재 공공 공연시설을 신청 대상으로 한다.
내년도 사업의 가장 큰 특징은 공연단체와 공연시설 모두에게 균형 잡힌 지원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의 수요를 동시에 반영할 수 있는 절차를 신청 과정에 새롭게 도입했으며, 지원 한도와 예산 범위 안에서 서로 선택된 경우에 최종 사업비를 지원하는 방식을 채택했다. 이러한 개편은 참여자의 선택권을 대폭 확대하고 절차를 간소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구체적으로, 공연단체와 공연시설이 신청 요건을 충족하면 별도의 심의 과정 없이 단체, 작품, 시설별 기준에 따라 총예산 범위 내에서 상호 선택한 공연에 대해 지원이 이루어진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영지원센터는 단체·작품·시설의 자격 요건을 검토하고 예산을 지원하며, 실제 사업 운영은 공연시설과 공연단체가 직접 공연 계약을 체결하여 협의·운영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관리 및 지원 역할을 수행하며 사업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더 나아가, 신청 방식 또한 혁신적으로 변경되었다. 기존의 ‘이(e)나라도움’ 시스템 대신, 예술경영지원센터가 새롭게 개발한 공연예술 전용 기업 간 플랫폼인 ‘공연예술유통 파트너(P:art:ner)’를 통해 신청을 접수한다. 이 플랫폼은 공연단체와 공연장이 정보를 공유하고 교류할 수 있는 통합적인 공간을 제공하며, 소규모 공연장이나 인지도가 부족한 신생 예술단체에게도 작품과 시설 정보를 게시하여 교섭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 또한, 올해 구분하여 공모했던 ‘유형1 사전매칭’과 ‘유형2 사후매칭’을 내년에는 통합 공모하여 절차를 더욱 간소화하고, 예산 잔액 발생 시에는 추가 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신은향 문화체육관광부 예술정책관은 “공연예술 지역유통 지원사업은 우수한 기초예술 작품을 지역에서 공연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공연단체의 자생력을 높이고 지역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사업”이라고 설명하며, “사업 공모 구조를 효율적이고 투명하게 개편하여 더욱 많은 예술인과 국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사업 구조의 개편과 새로운 플랫폼의 도입은 공연예술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고, 지방 공연 예술의 경쟁력을 강화하며, 결과적으로 전 국민의 문화 접근성을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