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문화산업 경쟁력 강화가 국가적 아젠다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게임 산업이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주목받고 있다. 10월 15일, 이재명 대통령은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세계 3위의 게임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며 이러한 흐름에 더욱 박차를 가했다. 이는 단순히 개별 기업의 활동을 넘어, 한국 게임 산업의 위상을 한 단계 격상시키고 국가 경쟁력을 제고하려는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사례라 할 수 있다.
이번 대통령의 방문은 국내 게임 산업의 현황을 직접 파악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간담회 시작 전,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체험하며 게임 콘텐츠의 혁신성과 잠재력을 확인했다.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은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게임의 몰입도와 경제적 측면까지 깊이 있게 탐색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이번 간담회가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다양한 업계 관계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기획되었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는 포부를 밝히며, 문화산업의 핵심 동력으로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인식과 마인드 셋이 바뀔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며, 게임에 대한 몰입도를 단순한 오락을 넘어 국가 경제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재인식하고 적극적인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게임 업계의 오랜 요구 사항인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해서는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뿐만 아니라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이는 정책 판단에 있어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야 할 과제임을 시사한다.
비공개 토의에서는 게임 산업의 진흥을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 등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음을 강조하며 산업으로서의 게임 진흥 필요성을 역설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을 전략 품목으로 삼아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중요하다고 주장했으며,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에게 제공될 때 효과적일 수 있다는 현실적인 제언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에서의 게임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 여부 등을 꼼꼼히 살피며 지원 확충과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이끌었다. 이번 현장 간담회는 K-게임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나아가 대한민국의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핵심 동력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