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이스 피싱 등 금융 사기가 더욱 지능화되고 피해 규모가 증가함에 따라, 금융권의 고객 자산 보호 노력이 강화되고 있다. 특히 고령층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하면서, 은행 창구에서의 이체 절차가 이전보다 까다로워졌으며, 이는 고객의 불편함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불편함은 고객의 소중한 자산을 안전하게 지키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는 것이 금융권의 설명이다.

은행권은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공동으로 강화된 문진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창구를 이용한 고액 인출 및 이체 거래 고객은 반드시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 홍보 동영상을 시청해야 하며, 실제 발생한 최신 사례에 대한 안내도 제공받게 된다. 이러한 조치는 60대 이상 여성과 같이 상대적으로 금융 사기에 취약하다고 판단되는 고객층을 보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의 일환이다. 은행 직원들은 고객에게 조금 불편하더라도 자산 보호를 위한 절차임을 재차 설명하며 이해를 구하고 있다.

이러한 금융 사기 예방 노력에는 기술적인 측면도 강화되고 있다. 2025년 상반기(1~7월) 보이스 피싱 및 문자 결제 사기 범죄 피해액은 7,992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두 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특히 7월에는 월별 피해액 기준 역대 최대인 1,345억 원을 기록할 정도로 심각성이 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권은 발신 번호 확인, 의심 링크 클릭 자제, 악성 앱 설치 시 경찰서 방문 상담 등 다각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발신 번호는 금융사기 통합 신고 대응센터(1566-1188)를 통해 즉시 확인할 수 있으며, 112 신고 시에도 신속한 연결이 가능하다.

더불어 금융 당국은 보이스 피싱 피해 예방 및 사후 구제를 위한 대국민 공모전도 실시하며 사회 전반의 경각심을 높이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9월 24일부터 10월 31일까지 ‘보이스 피싱 정책, 홍보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신규 제도 제안, 현행 제도 개선 방안, 빅데이터 및 AI 활용 방안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있다. 이러한 정책적, 기술적 노력과 더불어 ‘보이스 피싱 의심하Go, 주저 없이 전화 끊Go, 해당 기관에 확인하Go’라는 금융소비자 캠페인은 금융 사기 예방의 가장 기본적인 원칙을 강조하며, 금전 선입금을 요구하는 어떠한 경우에도 의심하고 반드시 자녀나 관련 기관에 확인하는 습관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이러한 ‘인간적 접근’과 ‘기술적 방어’의 조화를 통해 금융 사기 피해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