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 시대, 인공지능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함께 우리의 일상 곳곳에 스마트 기기가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교육 현장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사회적 논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최근 2026년부터 초·중·고등학생들이 학교 수업 중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를 원칙적으로 사용할 수 없게 된다는 교육부의 발표는 이러한 맥락에서 주목할 만한 결정이다. 이는 단순히 특정 기기의 사용을 제한하는 것을 넘어, 학생들의 학습 환경과 교육 본연의 목적을 재조명하고 건강한 디지털 시민 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거시적인 교육 정책의 일환으로 해석될 수 있다.
이번 정책은 장애가 있거나 특수교육이 필요한 경우, 교육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긴급 상황 대응, 그리고 학교장이나 교원이 허용하는 경우 등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수업 시간 내 스마트 기기 사용을 전면 금지한다는 점에서 교육 현장의 큰 변화를 예고한다. 이는 학생들의 집중력 향상과 학업 효율 증진을 목표로 하며, 동시에 스마트 기기 과몰입으로 인한 사이버 폭력, 성 착취물 노출 등 각종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려는 적극적인 시도로 평가된다. 특히, 2014년 이후 10년 만에 국가인권위원회가 학교의 휴대전화 수거 조치가 인권 침해가 아니라고 판단한 점은 이러한 정책 변화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의 중요한 계기가 될 수 있다. 당시 국가인권위원회는 판단·인식 능력이 형성되는 학생들에게 부모의 교육과 교원의 지도가 학생 인격의 자유로운 발현과 인권 실현에 기여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교육 행위가 학생 인권을 침해하는 것으로 섣불리 단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러한 교육부의 결정은 동종 업계의 다른 기업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스마트 기기 사용에 대한 사회적 규제 움직임은 교육계를 넘어 전 산업 분야로 확산될 가능성을 내포한다. 빌 게이츠와 같이 IT 업계 리더들이 자녀의 스마트 기기 사용을 엄격하게 제한했던 일화는 기술 발전을 선도하는 인물들조차도 그 잠재적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학생들의 경우,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가면서 기술을 얼마나 잘 활용하는지가 미래를 좌우할 것이 분명하지만, 모든 삶의 영역을 스마트 기기에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을 방증한다. 이번 정책은 학생들이 학교라는 공간에서만큼은 스마트폰과의 거리를 두고 친구들과 직접 소통하고, 도서관을 찾거나 운동을 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풍부한 경험을 쌓도록 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궁극적으로 이는 학생들이 디지털 세상 속에서 균형 잡힌 삶을 영위하고, 미래 사회의 건강한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