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국내 문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가운데, ‘2025 대한민국 문학축제’가 문학의 사회적 연대와 정서적 치유라는 본질적 가치를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는 단순히 개별 문학 행사를 넘어, ‘서울국제작가축제’, ‘문학주간’, 국립한국문학관 특별전, ‘문학나눔’ 사업 등 국내를 대표하는 여러 문학 행사를 아우르는 통합적인 움직임으로, 서울뿐 아니라 전국 각지의 문학관, 도서관, 서점으로 그 범위를 확장하며 생활 속 문학 축제의 장을 펼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정서적 교감과 공동체적 유대 강화라는 거시적인 맥락 속에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번 ‘2025 대한민국 문학축제’는 ‘도움―닿기’라는 주제를 내세운 ‘문학주간 2025’의 주제 스테이지 ‘읽고 만나고 쓰는 마음’을 통해 문학의 다층적인 역할을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문학은 단순히 텍스트를 읽는 행위를 넘어, 작가들의 경험담을 통해 ‘글쓰기에 필요한 태도’를 성찰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때로는 가장 수치스러운 것을 써야 글이 살아난다”거나 “문장이 삶으로 증명 가능한지 자문해 보라”는 작가들의 조언은 글쓰기가 곧 자기 고백이자 용기임을 일깨우는 강력한 메시지로 작용했다. 더 나아가 “예술가가 아니라 전달자라는 위치에서 글을 써 보라”는 충고는 글쓰기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며, 글이 ‘자기 울타리를 넘어 다른 세계와 만나는 통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참가자들에게 깊은 울림을 선사했다. 이는 문학이 개인의 내면을 성찰하게 하고 타인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매개체임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이번 문학축제는 ‘첫 회’라는 상징성과 더불어 전국적으로 분산되어 개최되는 ‘생활 속 문학축제’라는 점에서 그 산업적, 사회적 의미가 크다. 전국 각지에서 진행되는 전시, 공연, 체험 프로그램, 국내외 작가 초청 행사, 토크 및 낭독 무대, 독서대전 등은 문학을 향유하는 방식의 다양성을 보여준다. 특히, ‘2025 대한민국 문학축제’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2025 고양독서대전’과 같은 지역 기반 행사는 문학이 특정 계층이나 공간에 국한되지 않고 시민들의 일상 속으로 스며들고 있음을 증명한다. 또한, ‘2025 책 읽는 대한민국’ 캠페인이 이번 문학축제를 계기로 9월 말 서울어린이대공원에서 북토크, 공연,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것은 문학 관련 단체 및 프로그램 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며 트렌드를 선도하는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할 수 있다. 결국, 문학은 책장 속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읽고, 만나고, 쓰며 함께 즐길 때 비로소 그 진가를 발휘하며, 이번 축제는 더 많은 시민들이 문학을 통해 서로의 삶을 나누는 건강한 공동체 문화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