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인 기후변화와 도시화 가속화로 인해 자연재난의 규모와 빈도가 증가하면서, 이에 대한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대응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과거 20세기 동안 한반도의 평균 기온 상승률이 전 세계 평균을 상회하고, 해수면 상승 또한 빠르게 진행되는 등, 기후환경 변화의 영향이 우리 사회의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다. 특히, 2023년 오송 지하도 침수 참사와 같은 안타까운 사고들은 여름철 우기마다 반복되는 침수 피해에 대한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이 시급함을 보여준다.
이러한 거시적인 산업 및 사회적 흐름 속에서, 한국재난안전기술원 정상만 원장(공주대 스마트인프라공학과 명예교수)의 최근 지적은 주목할 만한 실천 사례 분석으로 이어지고 있다. 오송 지하도 참사의 경우, 제방 붕괴 및 침수 위험에 대한 경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 기관들의 실시간 대응이 미흡했던 점이 분명히 드러났다. 미호강 물이 지하차도로 밀려오기까지 30분이라는 시간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기초자치단체는 광역지자체에 정보를 전달하지 않았고, 광역지자체 역시 여러 차례 위험 경고를 받았음에도 지하차도를 통제하지 않았다. 경찰 역시 112 신고를 접수했으나 현장 출동 여부는 불확실하며, 사고 직전 임시제방 보수 공사가 삽질 수준에 머물렀다는 점은 안타까운 현실을 보여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재난안전 관련 기관 간의 신속하고 유기적인 행정 조치가 이루어졌다면 충분히 사고를 예방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음을 시사한다.
결론적으로, 현대 사회는 기후변화로 인한 국지성 폭우의 일상화와 도시 집중으로 인한 지하시설의 침수 취약성 증대에 직면해 있다. 2050년 이후 세계 인구의 67% 이상이 도시에 거주할 것으로 예측되는 상황에서, 도시 침수에 대한 대비는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이에 대한 최선의 대응책은 한발 앞선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폭우 및 홍수 경보 발령 시 지하차도 차량 진입을 자동 차단하는 시스템 구축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우 경찰 또는 지방정부의 신속하고 체계적인 차량 통제 매뉴얼화가 필요하다. 더 나아가, 지속적인 하드웨어적 물 관리 개선과 더불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정보 전달 시스템 구축 및 운용과 같은 소프트웨어적 접근의 병행은 필수적이다. 이러한 종합적인 사전 대비와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우리는 미리 준비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