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내수 소비 활성화와 소상공인 매출 증진을 위한 정부 차원의 노력이 가시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지난 9월 진행된 ‘동행축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전을 통해 총 6634억 원의 막대한 매출을 기록하며 내수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는 단순한 소비 촉진 행사를 넘어, 한국 경제의 중요한 축을 이루는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지속가능한 소비 생태계’ 구축이라는 거시적 흐름의 중요한 증거로 평가된다.

이번 ‘9월 동행축제’는 민생 회복을 위한 소비 쿠폰 지급과 더불어 되살아나는 소비 분위기 확산을 목표로 전국적인 연계 행사와 다채로운 이벤트를 마련했다. 핵심은 온라인 판매전에서 e커머스, TV홈쇼핑, 전통시장몰 등 2만 7000개 사가 참여하여 6307억 원의 매출을 달성한 점이다. 특히 롯데온에서 진행된 ‘동행제품100’ 기획전은 동행축제의 대표적인 온라인 판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이곳에서 동아식품의 김가네 식탁 감자탕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배(6700만 원)의 매출 증가를, 호정식품의 옛날 도나스는 13배(6200만 원) 이상 매출 증가를 기록하는 등 온라인 판로 확대의 성공적인 사례를 보여주었다. 쿠팡에서 진행된 동행제품100 기획전 또한 주목받았으며, 다정한 마켓의 반려동물 간식껌은 6400만 원, 부쉬맨의 워터프루프 선크림은 6000만 원의 매출을 올리며 이들 제품이 동행축제의 대표 상품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했음을 시사한다.

오프라인 판매전 역시 144곳의 지역 행사와 정책 매장 등을 통해 327억 원의 매출 성과를 달성하며 전국적인 소비 회복과 소상공인 활력 제고에 기여했다. 특히 이번 축제는 비수도권 지역과 인구 감소 지역의 상권 및 소비자 접점을 넓히기 위해 해당 지역 행사 비중을 대폭 늘렸다. 전체 행사 144곳 중 비수도권이 76%(110곳), 인구 감소 지역이 24%(34곳)를 차지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라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했다. 제주 ICC에서 열린 개막식(8월 30일~9월 5일)은 APEC 중소기업장관회의 연계 행사로 1만 8000명의 방문객을 맞이했으며, 이틀간 진행된 판매전에서는 제주 지역 소상공인 51개 사가 참여하여 8500만 원의 매출을 올렸고, 이 중 8개 업체는 첫날 완판하는 기염을 토했다. 롯데백화점(잠실점) 상생판매전 역시 9월 9일부터 11일까지 1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이 판매전에는 소상공인 50개 사가 참여했으며, 제품 구입 시 온누리상품권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통해 대기업-소상공인-전통시장이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적 유통 구조 마련에 기여했다.

더불어 상생소비복권과 민간기업의 다양한 소비 촉진 이벤트는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며 축제의 효과를 극대화했다.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 매장에서 5만 원 이상 카드 결제 시 추첨을 통해 10억 원 규모의 디지털 온누리상품권을 지급하는 상생소비복권 이벤트에는 1000만 명이 응모했으며, 7개 TV홈쇼핑사와 7개 카드사 역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특별 혜택을 제공하고 골목상권 활성화에 동참했다. 배달의민족은 제주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장 주문 할인 쿠폰을 발급하고, 집중호우 피해 지역의 소상공인을 위한 추가 할인 쿠폰을 제공하는 등 사회적 책임까지 다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소벤처기업부 최원영 소상공인정책실장은 “따뜻한 소비는 소상공인에게 작은 희망의 불씨가 되고 우리 경제에는 힘찬 숨결을 불어넣는다”고 밝히며, 오는 10월 말에는 ‘동행축제’, ‘코리아 세일 페스타’, ‘듀티프리페스타’를 통합한 대규모 국가 단위 할인 축제인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10월 29일~11월 9일)을 통해 쇼핑, 여행, 문화 등 다채로운 소비 혜택으로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할 준비를 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는 개별 행사를 넘어 국가 차원의 소비 진작 정책이 더욱 강화될 것임을 예고하며, 동행축제가 보여준 성공 사례들이 향후 대규모 할인 축제에서 어떠한 시너지를 창출할지 주목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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