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글로벌 문화 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중요한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다. 특히 게임 산업은 미래 성장 동력으로서 그 잠재력을 인정받으며, 정부 차원의 관심과 지원 확대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이재명 대통령은 10월 15일, 게임업체 크래프톤의 복합 문화 공간인 ‘펍지 성수’를 방문하여 ‘세계 3위의 게임 강국으로 레벨업’이라는 주제로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며 게임 산업의 현안과 미래 비전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간담회는 이 대통령이 주재한 첫 번째 게임 분야 간담회로, 게임사 대표, 게임 음악 및 번역 전문가, 청년 인디게임사 대표, 게임인재원 학생 등 업계 각계각층의 관계자들이 폭넓게 참여하여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전달했다. 간담회 시작에 앞서 이 대통령은 인공지능(AI) 기반 인생 시뮬레이션 게임인 ‘인조이’를 직접 체험하며 게임의 몰입도와 현실 세계와의 연관성에 대한 깊은 관심을 표명했다. “다른 사람의 세계도 볼 수 있는 것이냐”, “이 세계에서 차 하나를 사려면 몇 시간 일해야 되느냐”와 같은 질문을 통해 게임 콘텐츠의 확장성과 경제적 모델에 대한 통찰을 드러냈다.
이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자”고 강조하며, 문화 산업의 핵심 축으로서 게임 분야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게임에 대한 기존의 인식과 마인드 셋을 변화시켜야 할 필요성을 제기하며, 게임의 높은 몰입도를 산업적 관점에서 재인식하고 이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더 나아가 게임 산업을 국부 창출과 일자리 마련의 중요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게임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해 온 ‘탄력적 노동시간 운영’에 대한 질문에 이 대통령은 “양면이 있다”고 언급하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개발자와 사업자의 요구와 함께, 고용된 노동자들이 ‘소모품처럼 여겨져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정책 판단의 문제로서 양측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여 지혜롭게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비공개 토의 시간에는 더욱 구체적인 산업 발전 방안이 논의되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주변국과의 경쟁 심화 속에서도 AI 기술을 통해 작은 회사의 창의력을 증대시킬 기회가 생기고 있음을 언급하며, 게임 산업의 진흥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정욱 넥슨 대표는 게임이 전략 품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혁신을 통한 글로벌 진출을 위해 인식 개선이 필수적임을 역설했다. 또한, 인디게임 업체 원더포션의 유승현 대표는 “작은 규모의 지원이라도 보다 많은 팀들에게 제공되면 효과적일 수 있다”는 실질적인 제안을 내놓았다.
이 대통령은 참석자들과 함께 노동시간 집약적인 작업, 문화콘텐츠 수출에서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 미래 성장 가능성, 원작 저작권 및 멀티 유즈(다양한 플랫폼 활용) 여부 등 다각적인 측면에서 지원 확충 및 규제 완화의 필요성에 대해 깊이 있는 토론을 격의 없이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간담회는 K-게임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의지를 확인하고, 업계와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