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ESG 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는 기업의 재무적 성과뿐만 아니라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 측면에서의 책임 있는 활동을 요구하며, 미래 세대의 성장과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깊은 관심을 기울이게 한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교육 분야 또한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추면서도, 과도한 스마트 기기 의존으로 인한 잠재적 위험을 관리하고 미래 세대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되었다.

이러한 거시적 맥락에서 2026년부터 초·중·고등학생의 학교 수업 중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 사용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교육부의 결정은 주목할 만한 실천 사례라 할 수 있다. 교육부는 초·중등교육법 개정을 통해 이러한 정책을 시행하며, 장애 학생, 특수교육 대상자, 교육 목적 사용, 긴급 상황 대응, 그리고 학교장이나 교원의 허가를 받은 경우 등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수업 시간 내 학생들의 스마트 기기 사용을 전면 제한한다. 이는 디지털 기기 활용 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아이들이 학업에 더욱 집중하고 오프라인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성을 함양할 기회를 제공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실제로 한 중학교에서 등교 후 학생들의 스마트폰을 수거하고 점심시간 등에 자유로운 대화를 유도한 사례는 이러한 정책의 긍정적인 측면을 시사한다. 학생들이 스마트폰에 몰두하기보다 친구들과 직접 소통하는 모습은, 집중력 향상과 더불어 정서적 유대감 형성에도 기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해 10월, 학교에서의 휴대전화 사용 제한이 인권 침해가 아니라고 판단한 바 있다. 이는 2014년과는 달리, 사이버폭력, 성 착취물 노출 등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점을 고려할 때, 교육적 지도와 판단·인식 능력 형성 과정에 있는 학생들의 인격적 성장에 기여하는 교육 행위를 섣불리 인권 침해로 단정할 수 없다는 시대적 인식의 변화를 반영한다.

이번 교육부의 결정은 동종 업계의 다른 기업이나 기관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단순히 디지털 기기 사용을 규제하는 것을 넘어, 미래 세대가 디지털 시대를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한 올바른 디지털 문해력과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교육 정책을 발전시켜 나가야 함을 보여준다. 또한, 기업들이 ESG 경영의 일환으로 청소년들의 건강한 디지털 환경 조성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인식하고, 관련 정책이나 캠페인에 참여함으로써 긍정적인 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발걸음을 내딛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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