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면서, 자동차 산업 역시 친환경 및 첨단 기술 기반의 ‘ESG 경영’ 확산이라는 거대한 흐름 속에 놓여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서 한국 정부는 ‘세계를 넘어 미래를 여는 K-모빌리티 글로벌 선도전략’을 발표하며, 미래차 산업의 혁신과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제시했다. 이는 단순한 산업 진흥책을 넘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지속가능한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이라는 더 큰 맥락을 담고 있다.

이번 발표의 핵심은 ‘K-모빌리티 혁신’을 위한 정책금융 공급 확대와 미래차 산업 생태계 조성에 있다. 정부는 내년에 정책금융 15조 원 이상을 공급하고, 500억 원 규모의 미래차 산업기술혁신펀드를 조성하여 관련 기술 개발 및 생산 투자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한, 2028년까지 자율주행차 양산을 목표로 제도 개선을 마무리하는 등 미래 기술 확보와 상용화를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 마련에도 박차를 가한다. 이는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심화와 주요국의 기술 개발 경쟁 가속화 속에서 우리 기업들이 주도권을 확보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도록 지원하는 전략적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특히, 정부는 전기차 보조금 확대를 통해 친환경차 보급을 가속화하고, 자동차·부품 생산 원자재에 대한 할당관세 적용, 수출 바우처 집중 공급, 무역보험·보증료 할인 등 다각적인 지원책을 통해 자동차 업계의 수출 경쟁력 강화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2030년까지 주행거리 1500㎞, 충전속도 5분, 동급 내연차와 동등한 수준의 전기차 판매 가격 달성을 목표로 기술 개발 지원을 강화하고, AI 팩토리 구축 지원을 통해 생산 공정의 스마트화를 추진한다. 더불어, 2030년까지 미래차 전문기업 200개 지정 및 내연차 부품기업의 70% 미래차 부품기업 전환을 목표로 지원하며, 완성차 부품 기업들의 성공적인 미래차 전환을 선제적으로 지원하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AI 자율주행 분야에서도 정부는 E2E-AI 자율주행 소버린 기술 확보를 위한 대규모 R&D 기획을 2030년까지 추진하고, AI 단일 신경망 기반의 E2E 기술로 자율주행 기술 개발 패러다임을 전환할 계획이다. SDV 표준플랫폼 개발 및 E2E-AI 자율주행 모델 개발을 통해 미래차 핵심 기술 내재화를 꾀하며, 차량용 반도체 자립화율을 2030년까지 10%까지 끌어올리기 위한 국내 공급망 확보에도 힘쓰고 있다. 2028년 자율주행차 본격 양산을 목표로 제도 개선을 마무리하고, 자율주행 데이터 공유 활성화 가이드라인 마련, 원본 영상데이터 활용 허용, 임시운행 제한구역 완화 등 규제 개선을 통해 실증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은 미래 자율주행 기술 상용화에 대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보여준다.

이러한 정부의 K-모빌리티 선도 전략은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는 우리 자동차 산업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ESG 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상황에서 친환경차 전환, AI 기반 자율주행 기술 확보, 그리고 첨단 제조 공정 혁신은 동종 업계 다른 기업들에게도 모범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지속 가능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을 향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이는 곧 한국 자동차 산업이 단순한 제조업을 넘어, 미래 모빌리티 기술과 지속가능한 가치를 선도하는 글로벌 리더로 발돋움할 수 있는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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