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이 농업 분야의 혁신적인 기술과 연구 성과를 발굴하고 포상하기 위해 ‘2025년도 농업기술대상’ 후보자 추천 공모를 진행한다. 9월 5일 정기적인 과학기술 지원 및 연구 개발 분야의 우수성을 조기에 포상하는 정책의 일환으로, 농업 분야의 발전과 혁신을 촉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농업과학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한 개인 또는 기관・단체를 포상하는 ‘2025년도 농업기술대상’ 후보자 추천 공모를 시작한다. 본 포상은 융복합 연구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기술과 연구 성과를 개발하는 데 힘을 실어주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다.
농업기술대상은 농촌진흥청 연구과제를 수행하면서 농업 및 농촌에 기여도가 탁월한 기술이나 현장 보급 성과를 시상하는 농업 연구 개발 포상이다. 본 연도에는 연구 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협업 성과를 중심으로 연구 대상, 우수 과제상 등 총 9부분에서 시상할 계획이다.
후보자 추천 대상은 농촌진흥청 연구과제 수행기관장 등 농촌진흥청 연구과제 수행기관을 포함한 다양한 기관 및 개인이다. 추천 방식은 해당 기관이 수행하는 연구 과제의 성과가 농업 및 농촌에 기여도가 탁월한 경우, 해당 과제의 연구 성과를 추천하는 것이다.
접수 기간은 8월 25일(월)부터 9월 5일(금) 18시까지 농촌진흥사업 종합관리시스템(ATIS, https://atis.rda.go.kr)을 통해 이루어진다. 농촌진흥사업 종합관리시스템은 농촌진흥청 연구과제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연구 성과를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농촌진흥청은 성과 검증, 전문 심사, 심의위원회 등 소정의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자를 확정한다. 심의위원회는 농업 및 농촌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각 분야의 기술 및 연구 성과를 심층적으로 평가한다.
수상자 발표 및 시상식은 올해 12월 농촌진흥청 성과 공유대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성과 공유대회는 농촌진흥청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농업인 및 관련 산업계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자리로, 농업기술대상 시상식도 함께 진행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연구정책국 김병석 국장은 “농업 분야의 우수한 연구 성과를 창출한 산학관연 연구자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한다”라며, “농산업 현장 문제를 해결하는 우수성과를 적극 발굴 포상하고, 농업과학 기술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의 사항은 농촌진흥청 연구관리과(063-238-0806)로 연락하면 된다. 더 자세한 정보는 농촌진흥청 누리집(https://www.rd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