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산업계 전반에 걸쳐 지속가능한 발전과 안전 확보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해운업계는 해상 안전 및 환경 보호에 대한 국제사회의 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경영을 통한 선제적 대응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거시적 흐름 속에서, 대한민국과 일본이 해사안전 정책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지난 9월 17일, 제주에서 개최된 ‘제24차 한·일 해사안전정책회의’는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이 회의는 1996년부터 매년 정례적으로 개최되어 왔으며, 국제해사기구(IMO) A그룹 이사국으로서 양국이 선박안전 관련 국제 기준 마련과 공동 이행 방안을 논의하는 장으로 기능해왔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히 국제여객선의 안전 관리 현황과 점검 결과를 공유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위한 양국 당사자 간 실시간 소통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양국은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여객선 안전의 중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앞으로 국제여객선 안전 관리를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이는 단순한 안전 규정 준수를 넘어, 승객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보여주는 사례라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이번 회의에서는 선박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양국의 정책 동향을 공유하는 한편, 암모니아 연료 추진선박의 오수처리 지침 개발, 선체 부착 생물 관리협약 제정, 국제선박안전관리규약(ISM) 개정 등 미래 해운 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의제에 대해 공동으로 접근할 방안을 협의했다. 이러한 논의는 해운업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며,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ESG 경영 도입을 가속화하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성용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국제여객선의 안전은 출·입항 양 항만 당국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라며, “일본 당국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국제여객선이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교통수단이 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정부 차원의 노력뿐만 아니라, 민간 부문에서도 유사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안전 및 환경 규제 준수를 넘어선 능동적인 실천을 이끌어낼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번 한일 해사안전정책회의는 단순한 국제 협력을 넘어, 해운 산업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질적인 로드맵을 제시하며 동종 업계의 ESG 경영 확산을 선도하는 중요한 사례로 평가받을 수 있다.